영문페이지바로가기일본어페이지바로가기
cs배너(02-552-0960)

산업재해

ㆍ산업재해란?

업무상의 사유로 발생한 근로자의 부상, 질병, 장해, 사망 등의 재해입니다.
ㆍ산재보험 및 보상의 조건

산업재해를 당한 근로자가 요양 및 각종 보험급여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재해자의 부상 또는 질병 등이 업무와 인과관계가 있어야만 업무상 재해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업무상 재해란 업무상 사유에 의한 근로자의 부상/질병/신체장해 또는 사망을 말하는 것으로서 그 인정여부가 산재보상의 필수조건이 됩니다.
산재보험과 관련한 실무처리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기업체 및 재해근로자들은 산재 업무처리가 번거롭고 자칫 불합리한 보상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노무법인 위맥은 산재 전문 노무사의 다양한 경험과 특별한 노하우로 재해자 및 유족이 충분히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산재보상의 종류
요양급여
근로자가 업무상의 사유에 의하여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린 경우에 당해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급여를 말합니다.
휴업급여
휴업급여는 업무상의 사유에 의하여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린 근로자가 요양으로 인하여 취업하지 못함으로써 임금을 받지 못하여 생계가 곤란하게 되는 피재해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호하기 위하여 임금대신 지급하는 보험급여를 말합니다.
상병보상연금
요양급여를 받는 근로자가 요양 개시 후 2년이 경과되어도 치유가 되지 아니하고 폐질등급(1∼3급)에 해당되는 경우와 장해보상연금을 받고 있던 근로자가 부상 또는 질병이 악화되어 재요양 하고 있는 경우에 지급하는 보상연금입니다.
장해급여
근로자가 업무상의 사유에 의하여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려 치유 후 신체 등에 장해가 있는 경우에 당해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장해급여는 노동능력 상실에 대한 손실전보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서 장해급여 대상이 되는 장해는 업무상 재해와 관련된 신체장해이며 신체 또는 정신의 결손의 존재가 의학적으로 인정 되어야 하고 장래에 회복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장해를 말합니다. 
간병급여
    요양급여를 받은 자가 요양종결 후 의학적으로 상시 또는 수시로 간병이 필요하여 실제로 간병이 필요한 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급여를 말합니다.
유족급여
    근로자가 업무상 사유에 의하여 사망한 경우 연금으로 지급하며 연금 수급자격자가 없는 경우와 수급권자가 외국에 거주하는 자인 경우에 한하여 일시금으로 지급합니다. 유족의 생활보장을 위하여 유족급여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장의비
    근로자가 업무상 사유로 사망한 경우의 장제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지급하는 보험급여입니다.